[제3기 강원도 마을공동체 컨설턴트] 2021 위촉식 및 워크숍 개최
게시판 상세보기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 2021-04-20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제3기 강원도 마을공동체 컨설턴트」위촉식 및 워크숍


​  강원연구원 강원도마을공동체종합지원센터(센터장 강종원, 이하 센터)는 지난 3월 17일 강원연구원 대회의실에서 마을공동체 사업의 원활한 진행과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제3기 강원도 마을공동체 컨설턴트 위촉식 및 워크숍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날 행사는 강원도 마을공동체의 원활한 운영과 발전을 위해 이에 대한 이해와 역량이 우수한 전문 컨설턴트를 위촉하고, 맞춤형 컨설팅, 우수 마을공동체 발굴, 마을공동체 활동 촉진 등 마을공동체의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고자 개최되었습니다. 행사 당일 강원도 사회적경제과 박유식 과장님을 비롯하여 강원도마을공동체종합지원센터 강종원 센터장님, 제3기 강원도 마을공동체 컨설턴트 분들이 참석하였습니다. 올해도 계속되는 코로나 장기화와 방역 조치 연장으로 많은 어려움이 더욱 누적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따뜻한 마음으로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하여 관계자분들이 참석해 자리를 빛내주셨습니다.

 

△ 사진=강원도마을공동체종합지원센터 제공



  강원도 마을공동체 컨설턴트는 지역 내 온도 높은 공동체 의식을 전파하는 동반자로서 마을공동체의 안정적 정착과 효율적인 사업운영 위해 ① 컨설팅 및 모니터링 진행, ② 우수 마을공동체 발굴 및 공동체 발전 방안 자문, ③ 공동체 토론회 및 공동체 관련 교육 참여 등의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조력자 역할을 수행 할 예정입니다.

 

  강원도는 2021년 강원도 마을공동체 지원사업의 원활한 운영과 발전을 위해 마을공동체에 대한 이해와 역량을 보유한 전문컨설턴트를 위촉했으며, 센터에서는 ① 2021년 센터 주요 및 신규 사업소개, ② 마을공동체 지원사업 및 선정공동체 안내, ③ 컨설팅 운영방향(수요맞춤형 컨설팅 운영방식, 활동지침 안내) 등을 안내하였습니다.

 

△ 사진=강원도마을공동체종합지원센터 제공

 

  특히 강원도 마을공동체 지원사업의 활성화를 위한 자유토론에서는 컨설턴트들이 각각 현장의 경험을 전하며 마을공동체 지원사업의 개선방안 및 마을공동체 활성화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나누었습니다. 자유토론의 순서는 ① 컨설턴트 역할의 중요성, ② 2021년 컨설팅 운영방향, ③ 보조금 예산편성 기준, ④ 건의사항 순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박유식 사회적경제과장은 "도내 마을공동체를 지속 발굴·지원하고 지속가능한 사회적 경제조직으로 발전시켜 마을활력 증진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겠다"고 말했으며, 강종원 강원도 마을공동체 종합지원센터장은 “전문 컨설턴트의 컨설팅을 통해 마을공동체가 원활하게 사업을 진행하고, 활성화를 통한 공동체 생태계가 구축될 수 있도록 기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

 

  이번 제3기 컨설턴트 위촉식 및 워크숍은 마을공동체의 안정적 정착과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검토와 방향성을 정립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이었습니다. 이에 센터는 올해 “주민과 같이, 마을의 자치, 강원의 가치”라는 비전과 목표 도달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며, 주민이 주도하는 지역사회 변화를 통해 살기 좋은 마을을 만들고 주민자치 실현과 지역공동체 형성을 위한 중간지원 조직의 역할을 톡톡히 수행하겠습니다.


△ 사진=강원도마을공동체종합지원센터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