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강원도 마을공동체 컨설턴트 워크숍 실시
게시판 상세보기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 2020-04-29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2020 강원도 마을공동체 컨설턴트 워크숍


 

일시 : 20200427()

장소 : 강원도청 4층 별관 대회의실

참여자 : 센터 6, 도청 사회적 경제과 2, 2020 마을공동체 컨설턴트 20

 

 

 

 

강원도 마을공동체 종합지원센터(센터장 박재형)는 지난 427일 강원도청 별관 대회의실에서 마을공동체 사업의 원활한 진행과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제2기 강원도 마을공동체 컨설턴트 20명을 대상으로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마을공동체 컨설턴트는 컨설팅 및 모니터링 진행, 우수 마을공동체 발굴 및 공동체 발전 방안 자문, 공동체 토론회 및 공동체 관련 교육 참여 등의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조력자 역할을 담당하게 됩니다.

이날 워크숍은 컨설턴트 추가위촉 및 2020년 강원도 마을공동체 지원사업의 컨설팅 실행계획 안내, 컨설턴트 운영지침 설명, 마을공동체 지원사업의 활성화를 위한 자유토론,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지난 27일 제2기 강원도 마을공동체 컨설턴트를 대상으로 공동체 사업의 원활한 진행과 안정적인 정착을 위한 현장중심의 지원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워크숍을 개최한 모습.(제공=강원도 마을공동체 종합지원센터)

 

도는 2020년 강원도 마을공동체 지원사업의 선정공동체가 증가함에 따라 원활한 운영과 발전을 위해 마을공동체에 대한 이해와 역량을 보유한 전문컨설턴트를 추가로 위촉했으며, 센터에서는 2020년 마을공동체 지원사업의 컨설팅 일정과 체계적인 컨설팅단 운영을 위한 컨설턴트 운영지침을 마련하여 안내했습니다.

특히 강원도 마을공동체 지원사업의 활성화를 위한 자유토론에서는 컨설턴트들이 각각 현장의 경험을 전하며 마을공동체 지원사업의 개선방안 및 마을공동체 활성화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나누었습니다.

한편, 강원도 마을공동체 종합지원센터는 강원도 마을공동체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지원하는 전문기구로 2018년부터 강원도의 위탁으로 강원연구원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주민주도 방식(상향식)을 통한 공동체 활동 활성화 및 자립형 마을 육성 기반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또한 올해 주민과 같이, 마을의 자치, 강원의 가치라는 새로운 비전을 수립하고, 도내 4,315개의 자립마을 육성을 장기목표로 설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